라이언앤코
라이언앤코
 
 
1
[라이언앤코 칼럼]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의 새로운 미래예측
작성일 : 17-03-25 12:57
조회 : 285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해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우리가 인지하든 인지하지 못하든, 기술변화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마치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 그 몇 년간의 짧은 변화에서 많은 사업기회를 놓치거나 파괴적 혁신의 희생자로 전락했던 기술혁신의 명암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마치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 체감하지 못하지만, 어느덧 우리의 삶은 블루투스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에 자동으로 접속하여 기분에 따라 날씨에 따라 원하는 음악장르를 선택하여 듣는다. 이처럼 요즘 편리하게 사용하는 블루투스 기술도 어찌 보면 IoT의 한 단면이다. 즉, 편리함은 기술이 시장에 흡수되는 제일 중요한 요건이다. 인간은 게으르고 싶은 원초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술이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고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앞으로는 IoT가 인간의 삶 구석 구석 침투하여 편리함을 제공할 것이며 이렇게 발생한 방대한 데이터는 특정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되고 인공지능에 집약되어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결국 모든 사물이 지성을 갖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블록체인. 핀테크, 로봇, 공유경제 등 전 세계적으로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혁신에서 시작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컫고 있는 요즘, 미래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는 과연 예측 가능한 것인가? 미래의 변동성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라이언앤코는 미래예측과 의사결정을 위해 몇가지 원칙과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첫째, 패턴분석을 통해 기술혁신이 시장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과거의 패턴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추출하여 가공 정제한다. 둘째, 여러 통계적 기법과 확률 분석을 통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과 변수들을 시뮬레이션하여 미래값을 추정한다. 셋째,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미래 추정값과 패턴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별로 다양한 범주화 과정을 거쳐 다차원적인 복수의 미래를 반영하여 전략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미래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전제를 가진다. 다만 미래는 확률적으로만 추정할 수 있다는 양자역학적 접근방식을 견지하여 발생가능한 여러 시나리오별로 범주화하고 확률적으로 예측해야만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생존지수를 높힐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과연 미래에 어떤 시나리오를 선택하여 준비해야만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정영훈기자  banquest@hanmail.net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언앤코
   
 
 
라이언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