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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 생태계 분석 및 전략적 방향성 연구
작성일 : 16-01-20 18:24
조회 : 1,140  

글로벌 의료관광 시장의 규모가 연간 100조원(2012년)에서 500조원(2020년)로 성장하는데 시장을 선점하려는 국경 없는 전쟁이 시작되었으며 다차원적으로 의료관광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관광산업의 추진 현황 및 정책 등 글로벌 시대에 세계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의료관광산업을 한국의 국가적 전략산업으로써 활성화 및 정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정의와 다양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


세계 의료관광 시장규모는 2012년 1,000억 달러에서 2020년 5000억 달러로 기대되며, 보건산업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의료관광객이 매년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지역에 속한 국가, 그 외에 미국, 영국, 유럽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의료관광을 오고 있음


의료관광의 주된 이유는 비용절감, 대기시간 부담, 첨단 기술 활용, 세계적 의료진, 의료사고 위험, 여행의 기회, 휴양, 환자 간병 등으로 시장 규모는 확대되고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현상으로 1차적 의료에서 관광자원으로 건강관광(Healthcare), 보건관광(Health), 웰니스(Wellnes) 등으로 시장의 서비스 및 상품을 융합, 확장, 발굴되고 있음


의료와 관광이라는 컨버전스(convergence)산업은 의료서비스 특정분야에서 품질 경쟁력, 의료장비, 가격경쟁력 및 육성분야를 중심으로 의료관광 상품을 포트폴리오 관리 뿐 아니라 의료관광 상품을 고유성으로 분류했을 때, 고유성의 우수한 한방 진료기술에 약선 음식, 템플스테이션, 자연휴양림 등을 연계한 문화의료관광 패키지 상품이 경쟁력이 있음


2020년 13조 8,990억원의 생산유발, 5조 8,640억원의 부가가치 및 107,205명의 고용 창출 예상하며, 의료관광객의 총지출경비 대비 생산유발액은 1.73배, 부가가치 창출은 0.73배로 분석, 십억원당 16.7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으로 우선과제로 국내 의료기관의 국제화 요구를 심도 깊게 고려해야 함




Industry Report Vol.11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의료관광 산업분석

3. 글로벌 벤치마킹

4. 국내 의료관광시장 분석

5. 핵심이슈 도출

6. RNC 가설적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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